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라


모든 것이 세계화가 아니면 살아남기 힘든 21세계의 우리들은 일 분 일초 염려에 빠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몇 십 년 전까지만 이라도 그냥 동내에서 만들고 동내에서 사용하면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직접 느꼈던 우리들은 슈퍼마켓에 가도 원산지랑 유효기간을 꼭 보게 되었습니다. Made in ...꼭 확인해야만 안심하게 되었습니다. 그 만큼 다른 나라에 만든 물건들이 들어오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라 책을 읽으면서 10년 후 우리들의 삶을 상상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수출은 1946년 300만 달러에서 출발한 이래, 2006년 수출 3,000억 달러, 무역총액 6,000억 달러를 돌파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빠른 움직임과 엄청난 노력의 결과이겠지요. 이 책은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이야기 해주고 있답니다. 하루하루 세계 경제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매일 매일 새로운 것을 계발 할 필요성을 말 하고 있답니다. 여러 나라와의 FTA 는 물론이고 BRICs (Brasil ,Russia, China and India) 국가들의 움직임을 잘 박학 해아 한다고 강조하고 있답니다. IT 업체, 자동차, 반도체는 물론 생물공학, 나노테크놀러지에 더욱 투자를 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해야 한다고 말 합니다. 미국의 미래학자 페이스 파콘이 21 세기를 EVEolution (Eve 이브 플러스 Evolution 진화) 이라고 하던데, 글로벌 시장의 리더들은 바로 여성 (이브) 입니다. 여성 소비자들은 가정의 구매의사 결정자로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남성을 비해 사회화 능력이 뛰어나며 친근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입소문 효과가 뛰어난다고 말을 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을 리드 하려면 남북관계도 좋아해야 하며 같은 민족 같은 언어 쓰는 인적자원이 많은 북한에서 할 수 있는 일들도 생각해야 한다고 이 책에서 말 하고 있답니다. 지금 생각 했던 10년 이후의 모습과 전혀 다를 수 도 이겠지만 새로운 계발과 꾸준히 노력을 하면 대한민국은 21일 세기 글로벌 시장을 리드 하지 않을까싶네요. 물론 모든 것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수 도 이겠지만...참 의미있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향후 10년 후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변화를 38가지 트렌드로 전망하는 책.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38인의 저자들은 현재 나타나고 있거나 앞으로 나타날 현상 가운데 우리 경제·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테마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향후 10년이 우리 경제가 이대로 주저앉느냐 아니면 앞으로 나아가느냐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는 인식의 공감대를 전제로 다양한 내·외생 변수들이 10년 후 어떻게 변하고 그 변화가 우리 무역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대응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제1장_변화하는 세계경제 패러다임

01 세계경제의 대미 의존도 감소
_ 이태봉 국제금융센터 시장모니터링실장

02 뉴밀레니엄 시대의 국제통화질서와 우리의 대응과제
_ 한상춘 한국경제신문 전문위원·논설위원

03 변수 많은 동북아경제의 미래와 우리의 대응
_ 오용석 경성대학교 교수·전 동북아경제학회 회장

04 틈새시장에서 주력시장으로 부상하는 산유국시장
_ 김중관 명지대학교 아랍지역학과 교수

05 한국경제의 과제, 선진국 진입과 성장잠재력 제고
_ 장재철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06 자원확보 없이는 미래도 없다
_ 한기주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07 기업판도 변화를 이끄는 힘, 글로벌 M&A와 전략적 제휴
_ 문지원 삼성경제연구소 경영전략실 수석연구원

제2장_글로벌시장의 무한경쟁

01 세계 FTA 지도, 이렇게 바뀐다
_ 정인교 인하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02 한국 FTA의 미래와 우리 경제의 변화
_ 정재화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FTA연구팀장

03 거대한 무역풍, 중국과 인도 그리고 BRICs
_ 양평섭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팀 연구위원

04 무역의 새로운 성장동력, 서비스
_ 이승영 동국대학교 국제통상학과 교수

05 ‘Made in’ 시대에서 ‘Made by’ 시대로
_ 이영주 한국무역협회 객원기자

06 전자무역의 확산 컴퓨터로 무역한다
_ 정윤세 한국무역협회 전자무역추진센터 사무국장

07 심화되는 기업의 세계화와 현지화
_ 전영재 삼성경제연구소 경제동향실 수석연구원

08 FDI가 세계 무역구조를 변화시킨다
_ 이재우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

09 강화되는 전략물자 수출통제
_ 강호 한국무역협회 전략물자무역정보센터 팀장

10 인재 확보, 없으면 수입하라
_ 조빛나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수석연구원

제3장_새로운 시장·소비자의 등장

01 고령친화산업, 주력산업으로 부상한다
_ 박귀현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연구위원

02 양극화하는 시장, 어디로 가야 하나?
_ 안승호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03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를 결정한다
_ 조유진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연구원

04 만개하는 컨버전스 시대
_ 조준일 LG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

05 웰빙의 진화는 소비자 본능과 함께한다
_ 김상일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06 니치마켓의 재발견 - 나노경제의 등장
_ 이부형 현대경제연구원 경제본부 지식산업팀장

07 신개념 ‘공정무역’이 다가온다
_ 박진달 한국무역협회 홍보실장

08 여성 소비자의 부상
_ 이연수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제4장_기술과 혁신이 미래산업을 이끈다

01 기술혁명의 시대, 어떤 미래기술이 유망한가?
_ 박병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기술예측센터장

02 두 마리 토끼-첨단제품과 첨단기술 수출, 어떻게 잡을 것인가
_ 홍유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명예연구위원

03 치열해지는 국제표준 전쟁
_ 유재열 기술표준원 기술표준정책팀장

04 바이오산업이 세계경제를 이끈다
_ 황상익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사학교실 교수

05 신·재생에너지 개발, 어디까지 갈 것인가?
_ 부경진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06 21세기 상생의 도전, 환경과 무역의 연계
_ 강상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연구위원

07 유통혁명과 온라인 무역의 확대
_ 심상렬 광운대학교 국제통상학과 교수

08 RFID와 무역의 만남
_ 구성진 한국유통물류진흥원 본부장

09 해상운송을 대체하는 항공운송
_ 김광희 동의대학교 유통관리학과 교수

제5장_한국무역의 미래와 가야 할 길

01 2015년, 무역 8강의 꿈은 이루어지는가
_ 김극수 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 연구조정팀장

02 2020년, 한국을 먹여살릴 유망산업
_ 오영석 산업연구원 산업경쟁력실 연구위원

03 문화와 상품의 결합,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급성장
_ 구문모 한라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과 교수

04 남북경협의 확대, 무역흐름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_ 이종근 한국무역협회 남북교역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