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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주의 거울, 키루스의 교육


군주의 거울 이라는 말은 군주가 사라진 지금 시대에 뒤떨어진 말 같이 생각되지만,사회가 혼란하고 절망이 깊어지는 요즘, 밝은 미래를 제시해주는 리더가 나타나기를 바라는 심정이기에 노블레스 오블리주의유구한 전통을 들여다보는 것도 도움이 되겠다. 트로이의 유민으로 이탈리아에 이주를 시도하던 아이네아스가 하는 말을 들어보면 그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다. 부상당한 몸으로 전투에 임하며 아들에게 "내 아들아, 너는 용기와 진정한 노고는 나에게서 배우고, 행운은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도록 하라!"(p24) 그리스도 세 번의 큰 위기를 맞았다. 첫번째는 페르시아 전쟁, 두번째는 펠로폰네소스 전쟁, 세번째는 소크라테스의 죽음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전쟁을 맞은 나라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지는 것이야 당연하지만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전쟁과 같은 위기로 자리매김한 저자의 의도에 대해 의아심을 품었지만 인간됨의 가치, 정의로운 사회를 부정하는 것은 전쟁 못지 않은 사회위기임을 알게 된다.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를 쓴 투키디데스가 펠로폰네소스 전쟁은 "그리스에서 일어난 내전에 대한 기록이지만, 인간의 본성에 따라서 영원히 반복될 보편적 역사에 대한 성찰"(p92)이라는 말처럼페르시아의 침략전쟁을 일본의 식민지배, 펠로폰네소스 전쟁을 한국전쟁,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근대화와 경제발전 후 우리가 맞은가치관의 붕괴, 물질만능주의와 연결해보면 인류의 역사에서 시대와 지역을 뛰어넘는 보편성을 느끼게 한다. 아테네의 지도자인 페리클레스가 펠레폰네소스 전쟁의 전반부를 잘 이끌었지만 병사하면서 결국 아테네는 스파르타에 패배하게 된다. 페리클레스의 뒤를 이은 알키비아데스의 행적에 대해서는 입에 담을 가치조차 없을 지경이니 훌륭한 지도자를 뽑지 못한 아테네 시민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무릇 지도자란 특히 아포리아 시대의 지도자란, 페리클레스의 삶처럼 식견이 있어야 하고 그 식견을 공동체와 나눌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사랑해야 하고, 사리사욕과 탐욕에 초연해야 한다."(p130) 사물의 순리와 사태의 흐름을 판단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방향을 결정해야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 식견을 공동체와 소통하여 공동체 일원들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능력이 있어야 된다는 말에 느끼는 바가 있다. 공동체와 소통할때 로고스(논리), 에토스(열정), 파토스(공감)가 있어야 하며, 탐욕스러운 지도자는 공동체를 타락시킨다는 말에도 동의한다. 지식인들도 사회의 위기를 겪으면서 자신들의 사명을 다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후에 헤로도토스는 『역사』를, 투키디데스는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를 썼으며, 소크라테스의 죽음이후 제자인 플라톤과 크세노폰은 각각 『국가』와 『키루스의 교육』을 써서 후대의 사람들이 거울로 삼도록 했으니 말이다. 크세노폰의 『키루스의 교육』은 책의 후반부에 따로 상세히 설명하고 있는데, 키루스는어린시절부터 남달랐다며, 그의 부모들까지완벽한 모습으로 그리고 있다. "이렇게 키루스는 다른 사람과 행복을 나누면서, 다른 사람이 행복해지도록 도우면서, 어떤 이에게도 슬픔을 주지 않으면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p201) 알렉산드로스가 존경했던, 페르시아 제국을 세운 정복왕으로서의 키루스의 모습보다는 이런 온화하고 관용적인 인간성이야말로 군주가 아닌 범인의 거울도 될 수 있겠다. 바빌론을 정복한 후 바빌론에 포로로 잡혀있던 모든 민족을 해방시켜 고향으로 보내주었고, 고향에 가서 각자의 신을 섬기라고 했다. 그 일환으로 유대 민족도 해방되었고 예루살렘에 솔로몬성전을 재건하게 되는데, 성경에 메시아와 같은 인물로 기록된 바사왕 고레스가 바로 페르시아왕 키루스다.
절망의 시대,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기원전 5세기에 시작된 고대 그리스의 아포리아 거대한 군대의 진격, 페르시아 전쟁 승자도 패자도 없는 동족상잔, 펠로폰네소스 전쟁 철학에 저지른 범죄, 소크라테스의 죽음 현재 진행형인 대한민국의 아포리아 울분의 역사, 일제강점기 이념의 동족상잔, 한국전쟁 성장을 위한 개인의 희생, 각자도생 군주의 거울, 그리스 고전에서 희망을 찾다 각자도생(各自圖生)의 시대, 우리는 위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인문학이 처음 태동했던 고대 그리스로 돌아가려 한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위기보다 훨씬 더 심각한 절체절명의 상황을 ‘막다른 곳에 다다름’이라는 뜻의 아포리아(Aporia)라 명명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답을 인문학에서 찾았다. 이때 기록된 책이 크세노폰의 키루스의 교육 , 헤로도토스의 역사 , 투키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 플라톤의 국가 다. 그리고 이들 고전은 기원후 8세기, 카롤링거 왕조(Carolingian Dynasty) 시대에 군주나 봉건 귀족의 자제를 위한 리더십 교육 과정으로 재탄생한다. 새로 탄생한 왕자(Prince)가 마땅히 본받아야 할 거울(Mirror)과도 같다고 해서 그 이름도 ‘군주의 거울(Mirror for Princes)’이라 했다. 혼탁한 세상에 대중의 흐트러진 마음을 다잡고 나라의 미래를 제시할 수 있는 탁월한 리더에 대한 갈망이 이를 태동시킨 것이다. 지금까지 마키아벨리 사람의 마음을 얻는 법 천재들의 도시 피렌체 로 우리 사회를 탁월하게 통찰해온 김상근 교수가 고대 그리스 고전을 재해석한 이유 또한 고대 그리스와 중세의 시대적 요구와 다르지 않다. 제1부에서는 고전에 기록된 그리스 아포리아 시대의 실감나는 현실을, 제2부에서는 아포리아 시대를 살아가는 리더가 성찰해야 할 가치들을 통해 더 이상 물러설 곳 없는 절망의 시대에 우리에게 필요한 날카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서문 - 숙였던 고개를 들고 밤하늘의 별을 바라보는 것

1부 아포리아 시대의 기록
역사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국가 키루스의 교육

1. 아포리아 시대의 인문학, 군주의 거울
비극은 왜 반복되는가? | 아포리아 시대의 필독서, 군주의 거울
군주의 거울이 등장하기까지 | 왜 하필 그리스일까?

2. 리더의 자질이 없는 자는 척박한 땅에 만족하라
- 헤로도토스의 역사
그리스의 첫 번째 아포리아, 페르시아 전쟁 | 리디아의 왕 크로이소스
행복이란 무엇인가? | 페르시아의 왕 크세르크세스 | 아테네의 영웅, 테미스토클레스
헤로도토스의 결론: 리더의 자질이 없는 자는 척박한 땅에 만족하라

3. 반복되는 역사 속에 드러나는 인간의 본성
- 투키디데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태풍 전의 고요함 | 그리스의 두 번째 아포리아, 펠로폰네소스 전쟁
펠로폰네소스 전쟁의 발발과 전개 과정 | 진정한 군주의 거울, 영웅 페리클레스
배신의 아이콘, 알키비아데스

4. 철학으로 아포리아에 맞선 스승과 제자
- 플라톤의 국가
그리스의 세 번째 아포리아, 소크라테스의 죽음
그리스의 마지막 아포리아에 맞선 제자, 플라톤 | 아포리아를 극복하는 방법

5. 그리스의 마지막 군주의 거울
- 크세노폰의 키루스의 교육
그리스 최고의 군주의 거울을 쓴 사람 | 플라톤과 크세노폰
왕 중의 왕, 키루스 대왕은 왜 군주의 거울이 되었을까?

2부 아포리아 시대, 리더의 공부
키루스의 교육

1. 정의의 수호자가 돼라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 | 키루스 대왕의 어린 시절 | 군주가 지켜야 할 정의의 원칙

2. 세월의 변화를 직시하라
루돌프라는 이름의 슬픈 황제 | 시간의 흐름과 세월의 변화를 읽은 소년 키루스

3. 불확실성에 의존하지 마라
키루스, 처음으로 전쟁을 지휘하다 | 불확실성과 포르투나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지혜의 언덕에 오르기 위해

4. 스스로 고난을 함께 나누라
지혜를 추구하는 군주 | 자발적인 복종과 수사학 | 지혜와 용기

5. 군주다움을 끝까지 지켜라
햄릿 의 명대사 | 아르메니아와의 전쟁 | 신하 선택의 기준

6. 군주의 아내도 군주다
케네디 암살, 그 기록 | 아르메니아 왕실 여인의 기품과 위엄
수사 왕실 여인의 기품과 위엄

7. 사람들은 군주의 뒷모습을 본다
비너스 효과 | 사람들은 지금 당신의 뒷모습을 보고 있다

8. 승리의 방식
세계의 화약고로 가다 | 신아시리아, 신바빌로니아 그리고 페르시아의 대결

9. 인간의 본성을 직시하라
사이렌의 유혹과 오디세우스 | 아라스파스의 임무 | 아라스파스의 최후

10. 레거시를 남겨라
독일의 리더십과 유럽 | 레거시를 남긴 비스마르크와 키루스 대왕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11. 초심을 잃지 마라
바빌론 강가에서 | 키루스 실린더 | 정복 전쟁이 종결된 후 | 키루스의 취임 연설

12. 제국은 사람이다
새로운 제국의 수도를 건설하다 | 제국은 건물이 아니라 사람이다
키루스의 인재등용 방식

주석

 

걷기, 두 발로 사유하는 철학

‘걷기’와 ‘철학’. 조금은 연결짓는 게 낯선 이 조합이 로제 폴 드루아는 아주 밀접한 관련을 갖는 것으로 전제하고, 전개하고, 또 결론짓는다. 드루아는 ‘걷기’란, 특히 인간이라는 종(種)의 단독파생형질인 ‘두발로 걷기’란 매우 불안정한 것이어서 일단은 추락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본다. 그러나 인간은 그 추락을 저지하고, 혹은 추락을 저지하기 위해서 재빨리 다음 발을 앞으로 내밀고, 다시 추락의 위기에서 다시 한 발을 내밀면서 앞으로 나아간다. 인간이 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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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가 보인다 세상이 달라진다

이 책에서는 각 페이지마다 삽화 사진과 그림을 넣어 주어 지루함을 달래 주었으며, 무엇보다 자세한 용어 설명과 저자만의 개성이 곁들여진 해석 방법은 평범함 가운데 우리들이 한자와 한 걸음 더 쉽게 다가설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책 중간 중간에 전광진 교수의 漢字 Q&A 코너를 마련하여 한자를 더 심층적으로 분석해 준 점은 한자에 관한 지식을 넓혀나갈 수 있는 기회가 아니었나 한다. 중국 언어문자학을 전공한 저자의 실용 한자 학습서. 저자가 원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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