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벌거벗은 통계학 (리커버 에디션)


숫자에 대한 논리적 관점이 통계학 이라는 학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수학공부를 조금 해본 사람이라면 입을모아 통계는 어려워 라고 한다. 그리고 대부분 통계파트 는 포기한다. 왜 어렵다고 느끼고 쉽게 포기하는 것 일까? 이런 이유를 찾자고 벌거벗은 통계학 이라는 책을 집어 든 것은 아니다. 하지만 쉽게 쓰여진 책인데도 불구하고 후반부는 읽어내기가 쉽지 않았다. 그리고 이유를 찾고 싶었다.일단 읽기는 했으나 완벽히 이해하지 못했다. 수학이라는 학문에 나름 자신감이 있는데 유독 통계파트만 어려울까? 이유는 숫자계산에는 능숙하지만 논리적계산은 능숙하지 않다. 또한 계산된 숫자에 대한 사회적 의미 부여를 인지 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어떻게 통계적 사고를 할 수 있을까 말도 안되는 생각이다. 참회하는 마음으로 읽어 내려갔다.통계란 무엇일까? 라는 본질적인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책은 아니다. 통계의 실질적 활용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하면 좋은 책이다. 평균값과 중앙값 그리고 멱법칙 이라는 개념은 통찰력이 대단하다.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에 학문적 세밀함이 더해질때 감탄을 느끼게 된다. 이책 역시 여러번 감탄을 하며 읽었다.통계 확률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세우고자 출발했다. 어느정도 개념을 세우게 되면서 관점에 대한 생각이 더 커진것 같다. 또한 확실해 지는 것 같다. 생각이 많다고 해서 여러가지 관점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생각의 깊이와 지식의 상관관계 는 아직 모르겠다. 확실한 것은 지식의 깊이를 더하고자 할 때 필요한 도구는 통계라는 사실이다. 지식의 깊이와 올바른 관점은 양의 관계에 있다 라는 답에 수렴에 가고 있다.
오늘의 흐름을 읽고 내일을 예측하라

통계학은 복잡한 세상을 꿰뚫는 흥미롭도, 아주 요긴한 도구이다. 세계의 경제학자들과 언론이 극찬한 벌거벗은 경제학 의 저자 찰스 윌런은, 특유의 통찰력과 통계적 도구들로 경제 흐름과 사회 현상을 분석한다. 야구와 골프에서 광고와 선거까지, 영화관에서 백화점, 은행, 그리고 게임 쇼에 이르기까지 숫자의 의미를 해석하며, 뉴스 뒤의 진실, 그리고 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의 연관성을 찾아내고자 하였다.

기업이 어떻게 소비자들을 현혹시키는지, 누가 통계를 이용해 거짓말을 하고 이득을 챙기는지 그 답은 숫자에 들어 있다. 그렇기에 야구선수의 타율, 투자전문가의 수익률과 같은 숫자 데이터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수학적 통찰력을 키우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만날 수 있다. 오늘의 흐름을 정확히 읽어 내일의 변화를 예측하는 통계의 힘을 익히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세일즈맨, 기획자, 투자가, 애널리스트, 광고인, 정치인들에게도 물론 합리적 의사 결정을 위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들어가며. 1그램의 정보가 1톤의 의견보다 무겁다!

1장 진실, 거짓, 그리고 탐정
2장 메이저리그, 역대 최고의 야구선수는 누구일까?
3장 숫자의 함정, 사실을 왜곡하는 아주 교묘한 거짓말들
4장 넷플릭스는 내가 좋아하는 영화를 어떻게 찾아낼까?
5장 보증 기간 연장에 돈 쓰지 말라
5½장 몬티 홀의 딜레마 _ 염소와 자동차는 어디에 있을까?
6장 국제 금융 시스템을 망쳐놓은 확률의 달인들
7장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
8장 슈퍼스타, 통계학의 르브론 제임스를 기억하라
9장 왜 교수님은 내가 부정행위를 했다고 생각했을까?
10장 여론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는 방법들
11장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적의 만병통치약
12장 명백한 데이터 앞에서도 논리를 잊지 말라
13장 하버드에 가면 정말로 인생이 바뀔까?

맺음말 통계로 답할 수 있는 다섯 가지 질문

 

서비스 불변의 법칙

의료업도 이제 환자 중심의 서비스업이라는 이야기가 나온 지도 벌써 10년이 흘렀다. 2000년 초반에 잘되던 병원에 환자가 조금씩 줄었다. 환자 만족을 위해 변화가 필요한 시점 이였다. 그런 고민 중에 고객WOW 이론의 서비스법칙이라는 책이다. 이 책은 굿 윌 치과의 성공사례를 독자들의 읽기 편하기 위해서 스토리텔링의 소설적 재미를 극대화 시켜서 읽기가 편했다. 잘나기만 했던 최강치과에 감동치과라는 라이벌 치과가 들어와서 최강치과의 손님들을 옮겨 가는

gsdfer.tistory.com

 

어린이를 위한 무역의 모든 것

어린이를 위한 무역의 모든 것아이들에게 가르치기 힘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경제가 아닐까 한다. 정확한 지식이 없어서 일 수도 있고 어렵게 생각되기 때문일 수도 있다. 아이들도 혹 학교 수업에 경제와 관련된 내용이 나오면 그다지 즐거워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경제는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경제에 관해 좀 넓은 범위를 생각한다면 무역은 몰라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요즘처럼 세계화가 진행된 세상에서 우리 나라만을 따로 떼어서 생각할 수는

terd.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