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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책감


척, 한임경섭꼭 자정 넘어서야 애인은잠도 안 자고자라지도 않은 발톱을 깎았다이만큼이 내 어제야창밖으로애인의 눈곱만한 시간들이 던져질 때마다발톱 먹은 쥐가 둔갑해 나타날 거라는해묵은 아버지의 이야기를 떠올렸지만나는 한 번도 말하지 않았다어둠 속에 이미 아버지가 많았다발톱이 버려질 때마다쥐보다 내가 더 싫다며애인은 꼭 비명을 지르고나는 사랑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는 핀잔이오늘을 잉태한다고도 믿었지만한 번도 말하지는 않았다고백하자면 애인은발톱 깎는 시늉에 바쁜 날이 잦긴 했었다창밖으로시늉을 던지면그 하얗던 어제가 밤보다 까맣게어둠 속으로 사라져버리던 임경섭 시집 《죄책감》중에서 p . 38 , 39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창 밖으로 내던질 수 있는 하루가 있기나 하면 좋겠어있는 척 하는 것에도 지쳐등돌리는 하루가 톡톡 톡 깍아내서 버릴 수라도 있음그럼 좋겠어버려질 수나 있음 좋겠어지난 날도 앞으로 쌓일 오늘도아무것도 버리지 못한 사람은창 밖으로 스스로나 내 던질까..그래도 뭘 버릴 수 있는 게 좋지척, 한 시간이라도 버리니버릴게 남은 사람은 좋지하는 동안은 뭔가 있는 거니까아직 남은 거니까기가쿠의 하이쿠에선ㅡ 내것이라고 생각하면우산위의 눈도 가볍게 느껴지네 ㅡ라던데...붙어 있는 숨조차가 무거워 한 숨 만 내쉬는 이쪽은등돌리며 덜그럭 무거운 몸은손톱만큼도 발톱만큼도살아낼 변명조차 없는 어떤 텅 빈 상태
애도의 무분별함에서 무성해지는 시의 언어로

2008년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이 초점을 잃지 않고 삶 전체를 향하고 있다 는 평을 받으며 중앙신인문학상으로 등단한 임경섭 시인의 첫 시집이다. 등단 당시 임경섭 시인에 관한 심사평은 잘 썼다 라는 문장으로 시작되는데, 심사위원들은 이 ‘잘 썼다’에 오랜 습작의 흔적이 역력하다는 뜻이 담겨 있노라 밝혔다. 오랜 습작의 흔적과 더불어 등단 후 6년의 흔적이 쌓인 시들은 삶 속에서 제 부재의 흔적을 되짚게 만드는 것들의 공간을 구축한다.

이 시집에서 죄책감이라는 단어는 마지막 표제작인 시의 제목으로 등장할 뿐이지만, 그러한 부재의 형식으로 마흔다섯 편의 시를 관통하고 있다. 별다를 것 없는 일상 속에서 불쑥불쑥 화자에게 튀어나와 진정한 애도의 가능성에 대해 묻게 만드는 죄책감은 비존재의 언어를 찾아 그들에게 자리를 내주는 것으로, 멀어짐을 통한 새로운 마주침으로 나아간다.


시인의 말

우두커니
김은, 검은
심시티
시뮬레이션 1
노래는 메아리치지 않았네
휘날린
무성한
마카를 알아
건축학개론
레크리에이션
내부순환도로
애와 인
이, 야기
그렇게 어머니를 만나야 했다
밑 빠진 독에
후유증
척, 한
너의 장례
나리 나리 개나리
불온한 탄성
제자리뛰기
클래식
졸린
몽타주
시뮬레이션 2
패인
무분별한 애도
탄성잔효
정체성
꿈이 꿈을 대신한다
이를테면 똥 같은 거
나무 아래 보복
점멸
가을
들어선
그러고 보니
사이렌
베일
새들은 지하를 날지 않는다
안개
김대리는 살구를 고른다
부서진 반가사유상
십자가
흩날린
죄책감

해설 | 무성한 여자들로부터
| 이광호(문학평론가)

 

언어발달의 수수께끼

바람직한 언어능력이란 타인에게 과시하는 현학이 아니라 타인과 마음을 나누는 공감임을 역설하고 싶다.영어유치원은 학습이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는다외국인들은 파닉스보다 구조와 내용을 보는데 한국인들은 파닉스에 집착한다언어는 지속적이고 자연스럽고 충분한 노출을 통해 발달한다.언어는 단순한 언어의 연결이 아니라 한 사람의 생각과 감정, 가치판단, 지식 등 다양한 인지요소가 결합된 산물이기 때문이다.언어발달 과정을 통해 알아보는 효과적인 언어교육법. 모든 아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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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혹한 이야기

그들은 뒤로, 과거로 움직여야 했다. 범죄가 시작되고 살인자가 시작된 곳으로...루이즈 페니의 가마슈 경감시리즈 5번째 책이자 내가 읽은 루이즈 페니의 3번째 책이다.유명하다는 소리만 듣고 아무것도 모른 채 구매했던 책이였는데, 막상 뚜겅을 열어보니 내 취향의 추리 소설은 아니였다.나는 CSI 스타일의 모던하고 도시적인 느낌의 추리 소설이나 총과 폭력이 난무하고 피가 솟구치는 그런 하드 보일드 스타일을 원했는데, 이 책은 뭔가 전원풍의 말하자면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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