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맥킨지, 발표의 기술


고등학생때는 전~~~~~~~~~혀해보지않았던 프레젠테이션..대학생이되면서특히 조별과제가 하나, 둘씩 늘어나면서프레젠테이션과 발표의 중요성을 느끼게되죠.졸업할 때쯤되면 프레젠테이션 그거 뭐..만랩인가.. 싶다가도회사에 들어가면 다시 초급으로 시작!학교과 회사는 다른 것!!직장생활을 하는데 필요한프레젠테이션 잘하는 법맥킨지 발표의 기술 ㅎㅎㅎㅎ청중 앞에서 설득할 수 있는 발표!요점을 적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발표의 요령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처음 책을 읽었을 때 재밌었던 점은발표하는 입장에서만 준비를 했었지저또한 청중인적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청중의 입장에서 발표자료를 만들지 않았다는 것이죠.발표가 나의 만족이 아니거늘..ㅠ 반성 ㅠ발표라는 개념에 대해서그리고 도표, 차트, 이미지 등청중이 기억하고 또 설득할 수 있는그런 발표를 하는데 필요한 방법이 담겨있습니다.일단은 책에 폰트가 크고뒤로 갈수록 삽입된 이미지가 많아서쉽게 책장을 넘길 수 있어서 좋았구요!생각보다 상식적인 면에서 내가 많은 것을놓치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그리고 저자의 발표도 한번 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제가 찾은게 맞다면 2012년 연세대 경영대학 졸업축사를 하신게 있는게 참고로 찾아보시면 좋습니다. 도미니크바튼 회장님 인터뷰나 강의는 생각보다 많아요~연초부터 업무러쉬 속에서재밌는 책을 찾은 것 같네요.당장에 업무에서 변화를 주기는 힘들더라도계속 적용시켜보면 좋을 것 같아요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맥킨지식 발표 기술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회사 맥킨지의 발표 기술을 소개한 맥킨지, 발표의 기술 은 당대 최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세계적 수준의 프레젠테이션을 펼칠 수 있는 비결을 알려준다. 맥킨지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렉터로 경영 컨설턴트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는 저자는 ‘준비, 설계, 전달’ 단계로 나눠 알기 쉽게 설명한다. ‘나는 왜, 누구에게, 얼마 동안, 어떤 매체를 사용해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가’라는 물음에서 출발하여, 발표 전 준비해야 할 모든 사항을 짚어보고 정리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정보와 비주얼 그리고 유머를 적절히 곁들여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는 프레젠테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노하우를 공개하며, 발표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만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들을 단계적으로 따르다 보면 어느새 프레젠테이션 전문가가 된 당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감수자의 글_ ‘발표의 기술?이란 ‘의사결정권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술?이다

PROLOGUE_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면

청중의 권리장전

SECTION 1 상황을 정의하라
나는 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가? / 22
누구를 설득하고자 하는가? / 27
프레젠테이션에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가? / 36
어떤 매체를 사용해야 하는가? / 40

SECTION 2 프레젠테이션을 설계하라
메시지를 결정하라 / 60
줄거리를 정교하게 짜라 / 63
서론을 작성하라 / 71
결말을 계획하라 / 74
상상력으로 말하라 / 76
비유로 말하라 / 81
예술로 말하라 / 86
음악으로 말하라 / 91
유머로 말하라 / 94
애니메이션으로 말하라 / 96
이미지로 말하라 / 100
청중의 참여로 말하라 / 102
상상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 104
문자 비주얼을 고안하라 / 114
읽기 쉽도록 만들어라 / 120
스토리보드를 만들어라 / 123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라 / 130

SECTION 3 프레젠테이션을 전달하라
연습하라 : 결점 찾기 / 142
시설과 장비를 설치하라 / 149
전달의 기술을 이용하라 / 154
시각 자료를 이용하라 / 161
질문에 답하는 것에 익숙해져라 / 167
유머를 진지하게 사용하라 / 173
침묵에 귀를 기울여라 / 176

EPILOGUE_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의 십계명

‘프레젠테이션으로 말하라‘ 체크리스트